당신에겐 시스템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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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가 되는 시스템 - 예스24
◆ “사람이 아니라 시스템이 일하게 하라!”◆ 3000개 기업을 구원한 베스트셀러 『무기가 되는 스토리』 도널드 밀러의 신간◆ 사업의 진정한 성장과 경영 전문화를 이루는 마법의 6단계 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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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초에 독서를 위해 제목만 보고 읽었던 책
학급도 경영~!
시스템 만들기
체육시간 준비운동은
1인 1역 체육선생님이 한다.
그동안 담임교사는 수업물품을 준비하면서
학생들이 온전히 40분 동안
신체활동을 할 수 있게 돕는다.
체육 비상
손준구 외
2단원
목표물에 집중하며 표적 도전을
수업 도입
스토리텔링
원시인 아빠가 사냥을 하러 간다
돌을 정확히 던져 사냥감을 잡아
아이들 저녁거리를 만들어야 해
어떻게 하면 멋진 아빠가 될까?
(아이들 반응)
그러면 던지는 연습을 시작해보자
전개
기능 연습단계
게이미피케이션
"다양한 목표물로 할만한 것이 어떤 것이 있을까?"
강당 주변 물건들을 대답한다.
교사는 목표물이 학생들 기능수준에서 맞출 수 있는 적당한
크기의 표적물을 제시한다.
표적물의 크기에 따라 점수가 다르며
자신이 정한 목표물을 말하고 던져서 맞혀야 인정
참고로 뜀틀은 아래서부터 색깔별로 1~5점
가장 작은 셔틀콕은 100점
가장 잘 던진 사람을 사냥왕으로 뽑아
상품을 준다.
던지는 위치나 횟수는 학생들이 정한다.
처음에는 학생들은 셔틀콕에 모험을 하지만
점차 현실적인 목표물로 선택하게 된다.
재미가 시들해지면,
"사냥감은 가만히 있지 않지~
움직이는 표적은 어떤 걸로 하면 좋을까?"
"사람이요~"
그래, 선생님을 맞춰 봐라 1000점을 줄게
여자아이들이 힘껏 던지는 요소가 된다.
적용
움직이는 표적을 맞추는 게임은 뭐가 있을까?
피구요~
그래 고고고
수업 마무리
(SEL기반활동)
수업 소감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칭찬과 격려
함께 사용한 물건 정리는 모두가 같이
1인 1역 역사
경제교실 직업,
1인 1역,
학생자치 역할 등
학급경영의 역사에서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학급 경영의 방법으로
적용되고 있다.
어릴적 1990~1996
학생자치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며
담임선생님마다 달랐지만
반장 부반장, 과목부장 등
학급자치회를 열어
학생들의 학습, 생활을 돕고
문제해결을 스스로 해결해왔다.
이 시기 학급 자치 법정이라는 것도
유행이었다.
어릴적에 여자 아이들에게
고소를 많이 당했었다ㄷㄷ
이후 전교학생회 활동이 점차 활성화되었고
인천시교육청의 경우
2018년부터 고등학교에
공약이행비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이후 초, 중학교까지 확대되었고
금액은 학교당 200만원을 지원한다.
강원교육청도
2023년에 고등학교 학생회에 공약이행비를 지원을 시작했고
다른 지역에서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역할의 중요성
학생의 성장과 공동체의식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학생들이 다양한 역할을 맡아
공동체 내에서 책임감을 느끼고,
사회적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의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근거가 될 수 있다.
학생 발달 단계에 대한 근거
1인 1역은 학생들의 발달을 촉진하는 데
여러 이론적 근거가 있다.
비고츠키의 근접 발달 이론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 범위 내에서
도움을 받아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협동 학습과 지식 구성 전략을 통해
학생들이 서로의 발달을 지원할 수 있게 한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청소년기는 형식적 작용 단계에 해당하며,
추상적 사고와 논리적 추론 능력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시기이다.
1인 1역은 이러한 인지 발달을 지원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청소년기는 자아 대 혼돈의 단계로,
학생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탐색하는 시기다.
1인 1역은 이러한 정체성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이론들은 학생들이
다양한 역할을 맡아 공동체 내에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스템적 중요성
효율적인 학급 운영
각 학생이 특정 역할을 맡아 수행함으로써,
학급 운영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는 담임 교사의 부담을 줄이고,
학생들이 스스로 학급을 운영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한다.
공동체 의식 강화
학생들이 각자 맡은 역할을 통해 학급에 기여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이 강화되고 협력과 협동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자율성과 책임감
학생들이 자신의 역할을 스스로 책임지고 수행함으로써
자율성과 책임감을 키울 수 있다.
이는 학급 내에서 긍정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한다.
다양한 역할 경험
학생들이 다양한 역할을 경험함으로써,
각자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학생들의 전반적인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료 한 톨도 남김없이
도토리쌤의 발우공양 아이디어
학생들이 직업 지원서에 작성한 내용과
활동 후 소감(소감 이벤트를 열어 보상)을 작성한 내용을
학급 신문 기자에게 타이핑하게 하고
학급 경제 신문을 발행한다.
그러면 나중에 교사는 그 내용을 참고하여
학기말 행발 쫑알이를 입력하면 된다.
이마저도 생성형 AI에게 편집을 맡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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