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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연수/K문화전파를 위한 한국어교육

[한국어 표현 교육론] 말하기 정의와 특성

말하기 정의와 특성

 

말하기의 정의

 

언어적 요소 : 음성언어, 문자언어

비언어적 요소 : 

 

말하기 음성언어, 표현, 비언어적 요소

 

전은주(1999)

개념적 정의 : 언어를 의미로 변형하는 인지적 작용 과정

정서적 정의 : 개인의 내재 동기를 충족할 수 있게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표현하는 것

활동적 정의 : 화자가 청자에게 변화를 주기 위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행위

국어교육 측면 - 인지적 과정에 주목

한국어교육의 측면 - 조음과 인지

 

말하기 특성

말하기는 구어를 통한 의사소통

Brown(1994) 말하기의 특성

무리짓기, 중복성, 축약형, 수행 변인

구어체, 발화속도, 억양과 강세, 상호작용

 

무리짓기

유창한 표현은 단어가 아니라 구단위

적절한 단위를 무리 짓거나 호흡에 적잘한 단위로 무리 지어 표현

 

중복성

문어와 달리 반복, 고쳐 말하는 말, 덧붙이는 말이 많음

화자는 반복과 부연 설명을 통해 의미를 분명하게 할 수 있음

 

축약형

말하기 교육에서는 축약 표현을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해야 자연스러운 발화 가능

점심 먹었어요? 네, 먹었어요.

 

수행 변인

화자가 말하는 도중에 주저, 머뭇거리거나 말을 수정하는 경우 많음

 

구어체

말로 하는 것

발화속도

구어 다양한 발화 속도가 있음

 

억양과 강세

구어는 음성을 통해 전달, 어조, 억양, 강세 등의 의미 전달요소

반어적 중언어적 표현

 

상호작용

대화는 상호작용 규칙(협상, 명료화, 신호주의, 순서 지키기 등)의 지배

말하기는 양방향 활동이므로 의미 협상을 위해서는 상호 작용을 익힐 필요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

인간은 타인과 원만한 관계 유지 위해

언어 기능 중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됨

 

말하기 교육의 목표

학문목적, 직업 목적, 결혼 이민자

 

초급

기본적인 문장 구조 이용한 최소한의 의사소통

생존에 필요한 기초적 말하기 일상적인 맥락에서 요구되는 간단한 언어 기능수행

친숙한 주제에 관해 질문하고 대답하거나 짧은 이야기 가능

자주 사용되는 조사와 연결어미를 사용해 이야기 가능

조사 사용이 부정확함

경어법을 어려워 함.

 

 

중급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나 기능을 정확하고 유창하게 말함

개별 음소 발음에 오류, 억양이 부자연스러움

 

고급

격식적 맥락에서 요구되는 언어 기능 적절히 수행

논리적으로 설명, 자신의 견해 주장

친숙지 않은 주제나 전문 분야의 주제에 대해 정확하고 유창하게 발화 가능

발음에서 모국어의 영향이 나타나나 의사소통에 지장없음

 

구어의 형태(Nunan, 1991)

독백 : 계획적, 비계획적

대화 : 사교적 대화(낯선, 친밀한 관계), 정보교류적 대화(낯선, 친밀한 관계)

 

말하기 교육의 내용은 구어의 형태와 같음

 

Canale & Swain(1980)

의사소통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기저 체계로 정의

구성 요소로

문법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담화적 능력, 전략적 능력

 

문법적 능력

적절한 어휘와 표현을 사용하고 문법적인 문장을 구성하며 발하하는 데 있어서 정확하고 유창하게 발음하는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대화가 이루어지는 상황에 맞게 기능을 수행하는 능력, 언어사용환경에 대한 이해와 언어 사용 지식이 필요.

요청 부탁에서 윗사람, 동료, 시부모에 어떻게 요청하거나 부탁하는지 한국사회의 관습(문화)를 알아야 한다.

 

담화적 능력

형태적인 응집성과 의미적인 긴밀성을 지닌 발화로

이야기를 오래 끌고 나갈 수 있는 능력

 

전략적 능력

의사소통의 장애를 극복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언어적, 비언어적 전략을 사용하는 능력

내가 어떤 목표가 있을 때, 비지니스나 협상을 할 때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방향

 

정확성과 유창성을 균형있게 추구

말하기는 듣기와 연계하여 구성

학습자 활동을 적극적으로 유도

발음지도는 문맥에 중점을 둠

담화능력을 키우기 위한 말하기 활동 유도

실제 과제중심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수업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