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셀프연수/K문화전파를 위한 한국어교육

[한국어 표현 교육론] 말하기 교육의 흐름

말하기와 말하기 교육 연구사

 

이집트 파라오 프사메티쿠스 이야기

바벨탑 이야기

피니어스 게이지 사고

20세기 식민지시대로 구조주의, 행동주의에 토대를 둔 경험주의 설득력을 얻음

 

왓슨

자극-반응-강화-습관화

 

Noam Chomskys

언어 생득설, 언어장치 이론

 

Hymes

의사소통 능력의 본질을 직관적으로 함축

 

Canale & Swain

문법 능력, 담화 능력 사회언어적 능력 전략적 능력 제시

 

Widdowson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인가? 의사소통으로서의 언어인가? 논의

 

Bachman

Canale & Swain 모델에서 의사소통 능력 대신 의사소통 언어 능력으로 제안

 

 

교수법 연구

문법번역식 교수법

직접교수법

유럽인들이 식민지인들과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문법보다 회화 중심

청각구두식 교수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