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교실 자리 배치 프로젝트
1. 단원명 제안 (5가지)
- "자리 시장을 열다"
- "공정한 거래, 행복한 자리"
- "경제 원칙으로 교실을 디자인하다"
- "시장과 정부가 함께 만드는 교실"
- "자리 배치 속 경제 이야기"
2. 개념 렌즈 제안 (10개) + 설명
개념 렌즈설명
형태 | 자리 배치 '시장'이 어떤 형태로 운영되는지 살펴봐요. |
기능 | 시장과 정부가 자리 배치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해요. |
변화 | 자리 배치 과정에서 나타나는 규칙 변화나 조정 과정을 관찰해요. |
연결 | 학생들의 요구, 규칙, 결과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분석해요. |
인과 | 시장 자유와 정부 규제가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분석해요. |
관점 | 자리 배치에 대한 다양한 입장(예: 조용한 곳 선호, 친구 옆 선호)을 이해해요. |
책임 | 자율적 선택이 가져오는 책임을 고민해요. |
균형 | 자유와 규제 사이의 균형을 모색해요. |
권리 | 공정한 자리 배치에서 학생의 권리를 생각해요. |
공정성 |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공정한 과정을 설계해요. |
∎ ★ GPT는 "공정성" 개념 렌즈를 추천해요!
이유: 경제교실 자리 배치는 자연스럽게 '공정한 경제 활동'과 '시장과 정부의 조화'를 체험하는 기회가 됩니다.
3. 일반화 문장과 사고 촉진 질문 (7개)
일반화 문장사고 촉진 질문 (사/개/논 통합)
자유로운 선택이 모두를 만족시키지는 않는다. | (사) 자유롭게 자리를 정했을 때 어떤 문제가 생기나요? (개) 자유와 공정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논) 자유로운 선택을 그대로 두어야 할까요? |
공정한 규칙은 갈등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 (사) 공정한 규칙은 어떤 것인가요? (개) 규칙이 왜 갈등을 줄일 수 있을까요? (논) 규칙은 모든 상황에서 꼭 필요한가요? |
경제 활동에서는 때때로 정부의 개입이 필요하다. | (사) 자리 배치에서 개입이 필요한 순간은 언제인가요? (개) 정부 개입이 없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논) 정부 개입이 많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
자유와 규제는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 (사) 자유롭게 정하는 것과 규제하는 것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개) 균형은 왜 중요할까요? (논) 자유가 더 중요한가요, 규제가 더 중요한가요? |
다양한 관점이 공정한 결정을 이끈다. | (사) 자리 배치를 결정할 때 어떤 관점들이 있었나요? (개) 다양한 관점을 듣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논) 소수의 의견도 반영해야 할까요? |
경제적 선택에는 책임이 따른다. | (사) 자리 선택이 나에게 어떤 책임을 요구했나요? (개) 경제적 선택과 책임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논) 자신의 선택에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될까요? |
공정성은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 (사) 공정하게 정했는데도 불만이 생긴 경우는? (개) 공정성과 만족은 어떻게 다른가요? (논) 모두를 만족시키는 공정은 가능한가요? |
🎯 학급 자리 배치와 관련된 사회과 성취기준 (6학년 중심)
성취기준 코드성취기준 내용연결 이유
6사회 4-03 | 우리나라 경제 체제의 특징을 이해하고, 시장 경제와 정부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자리 배치에서도 자유로운 선택(시장)과 규칙 설정(정부 개입)의 균형을 체험함. |
6사회 3-02 | 민주주의의 원리를 이해하고, 학급 및 학교 생활에 적용한다. | 자리 배치 규칙을 만드는 과정에서 다수결, 합의, 권리 존중 등의 민주주의 원리를 실천함. |
6사회 3-03 |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공공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 자리 배치 갈등을 공공의 문제로 보고, 공정한 해결책을 찾는 과정을 경험함. |
6사회 3-04 |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조정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 자리 배치 과정에서 다양한 학생들의 요구를 듣고 조율하는 경험이 필요함. |
6사회 4-02 | 시장 경제의 의미와 특징을 이해하고, 가격이 결정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유로운 자리 선택이 일종의 시장 활동처럼 이루어지고, 수요와 공급(자리 인기 등)을 고려할 수 있음. |
61계치킨국은 4주에 한 번씩 자리를 바꾼다.
이 또한 국회의 정기회기(학급자치 1달에 1번)에서 아이들이 정했다.
자리 이동하기 전 준비 사항
청약 추첨용 포스트잇
개인별 통장 준비
자리 추첨 분양
포스트잇을 나눠주고
이름을 적게 한다.
아직 자리를 소유할 수는 없고
1달 동안 원하는 자리를 국가에 일세를 내는 방식이다.
규칙은
A1 | B1 | C1 | D1 | E1 | F1 |
A2 | B2 | C2 | D2 | E2 | F2 |
A3 | B3 | C3 | D3 | X | X |
A4 | B4 | C4 | D4 | X | X |
남자는 A C E 열
여자는 BDF열에 앉는다.
이전 자리의 짝과는
다시 앉을 수 없다.
내가 원하는 자리의 이름을 쓰고
가장 높은 금액을 낸 사람이
자리에 앉게 된다.
부동산 담당 학생이
포스트잇을 나눠주고
학생들은 포스트잇에
자신의 이름, 자리 명칭, 하루 일세(최소 100꼬꼬 이상)를 적는다.
이 중 1개라도 틀리면 무효가 된다.
이유는
학생들이 경제활동 규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설명을 잘 듣게 하는 효과가 있다.
다 적으면 부동산판(아이스크림몰 포스트잇 자석판)에
자기가 원하는 위치에 추첨권(포스트잇)을 붙인다.
일회용 사용을 줄이기 위해
자석 표식(가격과 이름을 적을 수 있는 공간이 있는)을 만들어도 좋겠다.
확정된 내용은 부동산 담당 학생이
교실 뒷쪽 학생 게시판에 게시해 둔다.
대통령(담임교사)는 학생들의 배치 내용을 파일에 기입해두어
학생들이 자리 정보를 기록해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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