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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단일기/2025 61계치킨국

61계 치킨국 자리 배치

📚 경제교실 자리 배치 프로젝트

1. 단원명 제안 (5가지)

  1. "자리 시장을 열다"
  2. "공정한 거래, 행복한 자리"
  3. "경제 원칙으로 교실을 디자인하다"
  4. "시장과 정부가 함께 만드는 교실"
  5. "자리 배치 속 경제 이야기"

2. 개념 렌즈 제안 (10개) + 설명

개념 렌즈설명
형태 자리 배치 '시장'이 어떤 형태로 운영되는지 살펴봐요.
기능 시장과 정부가 자리 배치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해요.
변화 자리 배치 과정에서 나타나는 규칙 변화나 조정 과정을 관찰해요.
연결 학생들의 요구, 규칙, 결과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분석해요.
인과 시장 자유와 정부 규제가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분석해요.
관점 자리 배치에 대한 다양한 입장(예: 조용한 곳 선호, 친구 옆 선호)을 이해해요.
책임 자율적 선택이 가져오는 책임을 고민해요.
균형 자유와 규제 사이의 균형을 모색해요.
권리 공정한 자리 배치에서 학생의 권리를 생각해요.
공정성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공정한 과정을 설계해요.

∎ ★ GPT는 "공정성" 개념 렌즈를 추천해요!
이유: 경제교실 자리 배치는 자연스럽게 '공정한 경제 활동'과 '시장과 정부의 조화'를 체험하는 기회가 됩니다.


3. 일반화 문장과 사고 촉진 질문 (7개)

일반화 문장사고 촉진 질문 (사/개/논 통합)
자유로운 선택이 모두를 만족시키지는 않는다. (사) 자유롭게 자리를 정했을 때 어떤 문제가 생기나요? (개) 자유와 공정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논) 자유로운 선택을 그대로 두어야 할까요?
공정한 규칙은 갈등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사) 공정한 규칙은 어떤 것인가요? (개) 규칙이 왜 갈등을 줄일 수 있을까요? (논) 규칙은 모든 상황에서 꼭 필요한가요?
경제 활동에서는 때때로 정부의 개입이 필요하다. (사) 자리 배치에서 개입이 필요한 순간은 언제인가요? (개) 정부 개입이 없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논) 정부 개입이 많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자유와 규제는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사) 자유롭게 정하는 것과 규제하는 것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개) 균형은 왜 중요할까요? (논) 자유가 더 중요한가요, 규제가 더 중요한가요?
다양한 관점이 공정한 결정을 이끈다. (사) 자리 배치를 결정할 때 어떤 관점들이 있었나요? (개) 다양한 관점을 듣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논) 소수의 의견도 반영해야 할까요?
경제적 선택에는 책임이 따른다. (사) 자리 선택이 나에게 어떤 책임을 요구했나요? (개) 경제적 선택과 책임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논) 자신의 선택에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될까요?
공정성은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사) 공정하게 정했는데도 불만이 생긴 경우는? (개) 공정성과 만족은 어떻게 다른가요? (논) 모두를 만족시키는 공정은 가능한가요?

 

🎯 학급 자리 배치와 관련된 사회과 성취기준 (6학년 중심)

성취기준 코드성취기준 내용연결 이유
6사회 4-03 우리나라 경제 체제의 특징을 이해하고, 시장 경제와 정부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자리 배치에서도 자유로운 선택(시장)과 규칙 설정(정부 개입)의 균형을 체험함.
6사회 3-02 민주주의의 원리를 이해하고, 학급 및 학교 생활에 적용한다. 자리 배치 규칙을 만드는 과정에서 다수결, 합의, 권리 존중 등의 민주주의 원리를 실천함.
6사회 3-03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공공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자리 배치 갈등을 공공의 문제로 보고, 공정한 해결책을 찾는 과정을 경험함.
6사회 3-04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조정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자리 배치 과정에서 다양한 학생들의 요구를 듣고 조율하는 경험이 필요함.
6사회 4-02 시장 경제의 의미와 특징을 이해하고, 가격이 결정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자유로운 자리 선택이 일종의 시장 활동처럼 이루어지고, 수요와 공급(자리 인기 등)을 고려할 수 있음.

 

61계치킨국은 4주에 한 번씩 자리를 바꾼다.
이 또한 국회의 정기회기(학급자치 1달에 1번)에서 아이들이 정했다.

 


자리 이동하기 전 준비 사항
 
청약 추첨용 포스트잇
개인별 통장 준비


 


자리 추첨 분양
 

포스트잇을 나눠주고

이름을 적게 한다.

아직 자리를 소유할 수는 없고

1달 동안 원하는 자리를 국가에 일세를 내는 방식이다.

 

규칙은

A1 B1 C1 D1 E1 F1
A2 B2 C2 D2 E2 F2
A3 B3 C3 D3 X X
A4 B4 C4 D4 X X

남자는 A C E 열
여자는 BDF열에 앉는다.

이전 자리의 짝과는
다시 앉을 수 없다.

내가 원하는 자리의 이름을 쓰고

가장 높은 금액을 낸 사람이

자리에 앉게 된다.

부동산 담당 학생이

포스트잇을 나눠주고

학생들은 포스트잇에

자신의 이름, 자리 명칭, 하루 일세(최소 100꼬꼬 이상)를 적는다.

이 중 1개라도 틀리면 무효가 된다.

이유는

학생들이 경제활동 규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설명을 잘 듣게 하는 효과가 있다.

다 적으면 부동산판(아이스크림몰 포스트잇 자석판)에
자기가 원하는 위치에 추첨권(포스트잇)을 붙인다.

일회용 사용을 줄이기 위해
자석 표식(가격과 이름을 적을 수 있는 공간이 있는)을 만들어도 좋겠다.

 

 

확정된 내용은 부동산 담당 학생이

교실 뒷쪽 학생 게시판에 게시해 둔다.

대통령(담임교사)는 학생들의 배치 내용을 파일에 기입해두어

학생들이 자리 정보를 기록해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