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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26년 공항초 업무 아카이브/24년 읽.걷.쓰.

읽걷쓰 국제 학술대회 기록

강연자는 데리다의 환대 개념과 세계시민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데리다의 환대 개념:
- 조건적 환대: 비자나 입국 심사와 같이 조건을 두고 받아들이는 방식
- 무조건적 환대: 조건적 환대의 제한성을 드러내는 규제적 이상으로 작용

현재 한국의 맥락:
- 저출산 문제(출산율 0.67)로 인한 인구 감소 위기
- 이주민들과의 공존 방안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
- 다수(95%)가 소수(5%)를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가 핵심 과제

환대에서 연대로의 전환:
- 환대는 타자를 '손님'으로 보는 한계가 있음 
- 지속적 거주자가 된 타자와는 환대가 아닌 연대가 필요
- 연대는 서로 빚진 관계로 이해됨

세계시민교육의 방향:
- 국가 간 상호연결성 인식
- 현 세대가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을 가짐
- 보편적 가치 존중과 윤리의식 함양
- 전지구적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 참여

인천교육청의 세계시민교육 정책:
- '세계로' 정책의 두 축: 세계시민교육과와 동아시아국제교육원
- 세계로배움하이(프로그램 중심의 무형 학교)
- 세계로국제중고등학교 운영

강연자는 특히 다문화사회에서 소수자의 적응보다 다수자의 수용 자세가 더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