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일기/수업혁신사례연구
깊이 있는 학습_정혜승
seosam
2025. 6. 25. 16:15
2022 개정교육과정은 깊이 있는 학습을 지향
개방형, 사고촉발, 지적몰입, 고차원 사고,
중요하고 다른 분야 적용, 부가적인 질문, 정당한 근거와 지지,
시간이 지나면서 같은 질문이 되풀이된다.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란 책에 대한 설명
답이 없다. 질문을 통한 답을 찾는 과정
핵심질문 > 탐구질문
탐구 질문이란?
학생이 개념, 대상,사건, 현상 등에 대해 관찰,조사,실험,토의 등의 탐구활동을 통해 답할 수 있는 질문
'근거'를 가지고 다양한 답이 도출될 수 있는 질문
핵심 질문과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무엇' '어떻게'
2015, 2022 동일한 맥락
백워드설계(어떻게)
핵심아이디어란
핵심개념+일반화된 지식
궁극적 도달해야 할 것
핵심 질문과 교육과정
지식의 잠정성과 상대성
배움의 조건
의도, 관여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
왜 배우는가?
아이들에게 어떤 유익이 있는가?
[9국02-05] 글에 사용된 다양한 논증 방법을 파악하며 읽는다.
수업 목표
논증의 개념과 종류 이해하기
글에서 논증 방법 파악하기
어떤 역량을 기르고자 하는가?
글의 논리성과 합리성을 판단하는 비판적 읽기 능력 기르기
설득력 있는 글쓰기 능력 기르기
성취기준 중심 핵심질문 구성
학생들이 이 내용을 배워서 궁극적으로
어떤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하는가?
핵심질문 구성
성취기준 해석+핵심어
1단계 : 핵심 질문(대단원) 구성하기
2단계 : 전개/탐구 질문(차시)과 자료 구성하기
3단계 : 유인 질문으로 시작하고 답 찾기
4단계 : 자기 말로 답하며 학습을 자기화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