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일기/수업혁신사례연구

인천탐방길_세계평화의 숲_무료 숲 해설

seosam 2025. 4. 29. 10:06

인천 중구 가볼만한 곳, 세계평화의 숲

생명의숲

세계평화의 숲
세계평화의 숲은 인천광역시 중구 영종도 운서동에 위치한 대규모 자연생태공원으로, 인천국제공항 인근에 자리해 있습니다. 2007년부터 복권기금, 인천국제공항공사, 산림청 녹색자금, 기업, 시민들의 기부로 조성되어 2009년에 공식 개장했습니다. 이곳은 약 47만㎡에 달하는 면적에 숲, 습지, 갯벌이 어우러진 생태공간으로, 도시 환경의 생태성을 높이고 지역 주민들에게 휴식과 자연 체험의 공간을 제공합니다.

주요 특징 및 볼거리
상징 동물과 식물: 고라니(동물), 벚나무(식물). 특히 봄에는 3.5~4km에 이르는 벚꽃길이 장관을 이룹니다.

건강백년길: 약 3.5km의 평탄한 산책로로, 매일 걸으면 100세까지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 의미에서 이름 붙여졌습니다. 걷기에 부담이 없고, 벚꽃길이 이어져 있습니다.

화해의 의자: 평화의 뜰에 10m 간격으로 마주보게 설치된 의자. 서로 마주 앉아 타인에 대한 이해와 화해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습니다.

숲속 도서관, 자연학습장: 자유롭게 책을 읽고 반납할 수 있는 숲속 도서관과 아이들을 위한 자연학습장, 철새 관찰대 등이 있습니다.

중앙잔디광장, 호수, 데크 쉼터: 넓은 잔디밭과 호수, 곳곳에 설치된 나무 데크 쉼터가 있어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도 적합합니다.

생태 프로그램: 사계절 숲 체험, 가족 생태 프로그램, 봄 벚꽃축제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운영됩니다.



방문 팁
주차: 무료 공영주차장이 있으나 주말에는 자리가 부족할 수 있어 주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편의시설: 화장실은 공원 내에는 없고, 주차장에 있습니다.
이용시간/요금: 연중무휴, 24시간 개방, 입장료 무료.

인천탐방길
인천시교육청이 운영하는 인천길탐방 프로그램은 초·중·고 학생, 학부모, 교직원을 대상으로 인천 곳곳의 92개 탐방길 중 원하는 코스를 선택해 도보탐방, 체험, 박물관 투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인천의 문화·역사·생태·지리·산업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각 팀에는 전문 강사와 안전요원이 동행하며, 코스별 해설과 체험 활동이 제공됩니다. 인천관광공사, 인천중구문화재단 등과 협업해 공방체험, 진로체험 등도 연계합니다.

특징
코스 다양성: 92개 탐방길 중 선택, 도보형·체험형·박물관투어형 등 맞춤형 운영.
전문 해설: 양성교육을 받은 전문 강사가 동행해 각 코스의 문화·역사·생태·지리·산업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현장체험버스 지원: 9월부터는 학교지원단의 현장체험버스가 지원되어 장소 제약 없이 탐방 가능.

세계평화의 숲과 인천탐방길의 연계 활용
생태·환경교육: 세계평화의 숲은 인천탐방길의 생태·환경교육 코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다양한 자연체험 활동, 숲 해설, 철새 관찰, 벚꽃길 걷기 등은 학생들의 생태감수성과 지역사랑을 키우는 데 효과적입니다.

세계시민교육: 세계평화의 숲은 '평화'라는 이름처럼 다문화와 세계시민의 가치를 자연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장소로, 인천탐방길의 세계시민교육 취지와도 잘 맞습니다.

가족·학생 체험: 가족 단위, 학급 단위로 방문해 자연학습, 건강걷기, 생태관찰, 평화의 의미 되새기기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합니다.

요약
세계평화의 숲은 영종도에 위치한 대규모 자연생태공원으로, 벚꽃길과 평화의 상징 공간, 다양한 생태체험 프로그램이 특징입니다.

인천탐방길은 인천시교육청이 운영하는 지역 탐방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코스와 전문 해설, 체험 활동이 결합된 교육적 탐방길입니다.

두 공간과 프로그램은 생태·환경교육, 세계시민교육, 가족 및 학생 체험활동에 최적의 연계 활용이 가능합니다.

세계평화의 숲 지킴터에 가면 원기둥 모양의 사무실이 있습니다.

 

들어가서 요청을 하면 학교 방문 숲 해설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상주하는 인원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 개반을 동시에 수업하는 경우

 

외부강사를 초빙해서 진행해야 해서 강사비 예산확보가 필요합니다.

📚 4, 5, 6학년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수업 아이디어

1. 수업 방향성

  • 대한민국 2022 개정교육과정OECD 2030 학습 프레임워크에 기반하여
  • 지역 문제를 스스로 인식하고 해결하는 글로컬 세계시민 역량 함양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관련하여 탐구→문제 해결→실천 경험 제공

2. 구체적인 수업 예시

✨ [4학년] 지역 환경 문제 해결 프로젝트

주제: "우리 동네를 깨끗하게 만들어요!"

  • 탐구: 학교 주변 및 동네 환경 문제(쓰레기, 공원 관리, 하수 등) 조사
  • 연계 SDGs: 목표 11(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목표 13(기후변화 대응)
  • 활동:
    • 문제 원인 분석
    • 해결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 환경 미화 캠페인 계획 및 실행
  • 성과물: 포스터, UCC 영상 제작

✨ [5학년] 생활 속 플라스틱 줄이기 운동

주제: "지구를 지키는 작은 실천, 플라스틱 줄이기"

  • 탐구: 플라스틱 사용 실태 조사 (가정, 학교)
  • 연계 SDGs: 목표 12(책임 있는 소비와 생산), 목표 14(수생태계 보전)
  • 활동:
    • 플라스틱 사용 실태 설문조사
    • 캠페인(다회용컵 사용, 장바구니 이용 운동)
    • 지역 마트·학교와 협력해 실천 프로젝트 운영
  • 성과물: 플라스틱 줄이기 실천 선언문 작성 및 서명운동

✨ [6학년] 지역사회 지속가능한 발전 정책 제안

주제: "우리 마을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 탐구: 지역의 지속가능성 문제(교통, 에너지, 안전 등) 탐색
  • 연계 SDGs: 목표 7(에너지 접근성 및 지속가능성), 목표 16(평화·정의·제도 구축)
  • 활동:
    • 지역 문제 분석(인터뷰, 설문조사 활용)
    • 기존 정책 조사
    • 우리만의 정책 제안서 작성
    • 구청 또는 시청에 제안서 제출
  • 성과물: 사회참여 활동 보고서, 정책 제안 프레젠테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