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일기/2025 61계치킨국

[도토리쌤 경제교실] 간단 보상 체계로 만드는 아침 루틴 자동화

seosam 2025. 3. 18. 09:50

 


루틴의 필요성

 

 

루틴은 생각없이

 

목표 행동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강력한 무기이다.

 

아침 루틴이 있다면

 

잔소리 하지 않고

 

학생들이 바람직한 성장을 위한

 

구체적 행동을 자동화를 할 수 있다.

 

 


루틴의 동력

 

 

루틴을 위해 필요한 것은

루틴 행동의 가치를 인식시키는 것

 

예시

운동

 

누구나 죽고 싶지 않다

그러나 사람은 태어나면 모두 죽는다
죽음을 피하는 방법은 최대한 오래사는 것

그러려면 건강해야 한다

그러려면 운동해야 한다

 

독서

 

언어는 학습의 강력한 도구이다

언어를 통해 우리는 세상을 이해하는 체계를 갖고 있다.

언어를 빨리 이해하고 다양하게 다룰 수 있다면

세상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다.

학습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남들이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시간에

나는 쉬거나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다.

나의 언어 도구를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은

책을 읽는 것이다.

여러분이라면
일을 빨리 처리할 수 있는 컴퓨터를 쓰고 싶나

아니면 느린 컴퓨터를 쓰고 싶나

 


구체적 목표 설정

 

누구나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고

몸짱이 될 수 있고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다.

단, 그 과정이 힘들어 못한다.

마라톤 준비할 때도 그랬지만

목표를 낮추고

최종 목표까지

중간목표를 여러 개로 나누어

풀마라톤 대회를 나가 완주했다.


효능감과 행동에 긍정적 피드백을 줘야 한다.

5km 10km half 30km full

준비를 위해 5km조깅을 했다면

스스로에게 보상을 준다.

인스타를 통해 인증하여

행동을 강화한다.
자랑이든 좋아요든

그 보상이 뭐든 좋다

행동만 지속할 수 있다면~!

 

학생들에게도 마찬가지

중간 보상에 있어서도

학생들에 따라 보상을 열어두자

 

즉각 보상

간식을 비치해두고
스스로 가져갈 수 있게 한다.

스스로 한 행동을 점검할 수 있게

간단히 포스트잇을 붙여 적고

적도록 한다.

 

중간 보상

학급비치 문고를 모두 읽은 친구들에게 배지를 준다.

월별 배지를 모두 모은 친구들에게

학기말 보상을 준다.

 

최종 보상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이야기 하지 않는다

스스로 열심히 해온 그 과정 자체가 보상이다

미리 이야기 해주면 김빠지니 이건 영업비밀

 

 

쓸 말은 많지만 오늘은 시간이 없다

신경끄기 기술

 

여기까지~!

 

 


인천시교육청 정책

루틴의 힘

 

인천시 교육청의 "읽걷쓰 루틴의 힘"은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성찰할 수 있는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즐거운 학습 환경을 제공하며, 세상을 배워 삶의 힘을 기르는 읽걷쓰 루틴의 가치를 강조합니다.

주요 내용
읽걷쓰 루틴: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독서, 걷기, 글쓰기를 통해 학습의 주체가 되도록 돕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학습을 통합하여 성찰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교육 비전: 인천시 교육청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교육을 선도하고, 대한민국 지방시대를 이끌어 갈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꿈을 읽고 미래를 향해 걸으며 희망을 쓰는 강화 교육 발전 특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천 방법: 도성훈 교육감은 읽걷쓰 교육요소로 관찰, 질문, 탐구, 행동을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구체적인 사례와 실천 방법을 안내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앉아있는 수업, 앉아있는 학교'가 '걷는 수업, 걷는 학교'로 변화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보상 체계와의 연관성
읽걷쓰 루틴의 힘은 학습 보상 체계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내재적 동기를 강화하고,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형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외적인 보상보다는 학생들의 내재적 동기를 강조하는 방식으로, 지속적인 학습 동기를 유도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읽걷쓰 루틴의 힘은 학습 보상 체계의 일환으로,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형성하고 지속적인 학습 동기를 유지하도록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 보상체계는 강화학습의 원리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지속적인 학습 동기를 유도하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보상체계
Perplexity

 

학습 보상체계는 학습자들이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높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유도하기 위해 설계된 체계입니다. 이 체계는 학습자의 행동과 성과에 따라 보상을 제공하여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형성하고, 목표 달성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학습 보상체계의 장점

1. **학습 참여 유도**: 보상은 학생들이 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만드는 강력한 동기 부여 요소가 됩니다[3].
2. **목표 달성 촉진**: 학생들은 보상을 기대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게 됩니다[3].
3. **긍정적인 학습 경험 제공**: 보상은 학습 과정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3].
4. **학습 목표 설정 지원**: 보상을 통해 학생들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고민하게 됩니다[3].

## 학습 보상체계의 주의점

1. **과도한 의존**: 보상에 과도하게 의존하면 내재적 동기가 약화될 수 있습니다[6].
2. **내재적 동기 약화**: 외적인 보상이 내재적 동기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6].
3. **오래 지속되지 않는 효과**: 보상이 지속되지 않으면 학습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6].

## 강화학습과의 연관성

학습 보상체계는 강화학습의 개념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강화학습은 보상 신호를 통해 에이전트가 최적의 행동을 학습하는 방식으로, 학습 보상체계에서도 유사한 원리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즉, 학습자들이 특정 행동을 통해 보상을 받으면 그 행동을 반복하게 되고, 이는 학습 습관 형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4][5]. 

따라서, 학습 보상체계는 강화학습의 원리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지속적인 학습 동기를 유도하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