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 담임교사간 전담과목 지정 및 교환수업 운영
어떻게 하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에서 출발했다.
20학급 미만 작은 학교에서 신규시절 근무하며
업무 효율화에 대한 갈증이 많았다.
중등 선생님들처럼
담임 선생님들이 전담과목을 지정해서 수업하면 어떨까?
분위기
동학년 구성원들이 교환 수업에 필요성을 느껴야 한다.
소규모의 학교라 수업준비와 업무에 부담이 있는 경우 추천한다.
동학년이 마음이 잘 맞고 협력적인 분위기어야 한다.
동학년이 학구적이면 더 좋다.
그리고 무엇보다 관리자분들이 허용적이고 유연한 사고방식의 소유자여야 한다.
관리자분들께 교환수업 제안을 하기 전 아래 사항들을 확인하고 정리해서
설명해야 한다.
문제1. 교육과정
수업을 교환하려면
교환 시간 수를 맞춰야 한다
공평한 것도 중요하지만
교사들이 서로의 빈자리를 채워야 하기 때문
가능 방법
주당 2
음 미 실 창체
주당 4
국어5 수학4 사회3
수업 시수를 당겨와서 진도를 조정한다.
주당 4~6
과목간 프로젝트 학습
프로젝트 학습으로 교과목을 모두 연계해서
교사가 요일별로 돌아가면서 학생들을 가르친다.
문제2. 학생지도 및 안전관리 문제
담임교사가 아니다 보니 학생지도나
수업 중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문제가 논란이 될 수 있다.
교환수업 계획 수립 및 공문 작성
안전사고, 학생 지도에 대한 일관적인 통일 지침 마련
안전 사고 발생이 적은 교과나 내용 선정
안전사고 발생의 문제는
학교계획에 의거 일어나는 교육활동 중 안전사고에 대해
학생안전공제회에서 급여 청구가 가능하다.
문제 3. 민원
담임교사가 아닌 선생님이 지도하다
민원이 발생할 수 있다.
악성민원에 답은 없지만
민원을 최소화하려면 일관된 학생지도
수업에 집중할 수 있게
다양한 보상 체계 운영
수업 중 가급적 수업 내용과 관계없는
훈육이나 지도 하지 않고 담임에게 넘기기
수업 중 문제 발생 시 담임교사와 소통
교환 수업 계획 및 수업 준비를 잘하고 근거 남기기
도출과제
교환 수업 과목 선정
교환 수업 계획 작성
교감-교장님께 구두 보고
수업시간표 작성
교환 수업 계획 공문 상신
첫 수업 학생들과 오리엔테이션 통한
수업 약속정하기
문제나 사고 발생 시 처리절차 만들기
수업 후 동학년 협의를 통한 수업 피드백 얻기
매주 주간학습안내 수정하기
학기말 담당 교과 평가 입력